국내/외 연수 프로그램

교육 목적과 목표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젝트!
글로벌 헬스케어 주역. 저희가 되겠습니다!

차병원그룹의 네트워크를 통해 미국차병원(LA Hollywood Presbyterian Medical Center) 및 해외연수를 통해 실무에 강한 글로벌 인재를 키워내는 글로벌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6년 10월 국제의료인력 인턴십 프로그램

2016년 10월부터 4개월 간, 국제의료 취업을 희망하는 행정 및 간호 인력을 대상으로 국제의료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국제의료인력 인턴십 프로그램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최로 진행하였습니다. 국내 2개월, 해외 2개월 총 4개월간 진행된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실무 및 국제 감각 습득 기회를 제시해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2012년 10월 태국 우수 해외기관 (의료관광) 연수

대학교육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보건복지정보학과 3학년 학생들은 글로벌 헬스케어 (의료관광) 우수 해외기관 탐방을 태국으로 4박 5일로 진행하였습니다.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전문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현재 의료관광에 있어 특화된 병원을 3곳을 방문하여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 1월 ‘미국 차병원’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 참여

1월 9일부터 1월 27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LA차병원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인사, 재무, 기획, 원무 등 전 행정 부서를 순회하며, 미국 병원 행정 프로세스와 의료보험제도, 의료전달체계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었고, 연수의 마지막 날에는 final presentation을 할 기회가 주어져, 해외 병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준 프로그램 이였습니다.

An International Workshop with CHA University

뉴질랜드의 North Shore hospital, PGF(Problem Gambling Family), TANI(Migrant services), CYFS(Child care and protection) 등의 다양한 보건 및 복지 기관에 방문 뿐만 아니라 오클랜드 대학교(The University of Auckland)에서의 NZ Accident compensation(ACC), NZ Refugees 등의 강의 및, 그룹토의, 프리젠테이션 등의 경험을 통하여 뉴질랜드의 휴먼 서비스에 대한 선진화된 패러다임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2011년 하와이 CAPE 프로그램 연수

의료시장의 글로벌화가 쉼표 없이 가속화 되는 시대에 발을 맞추고자 하와이 CAPE(Center for Asian Pacific Exchange) 프로그램을 연수하고 왔습니다. 이번 연수는 각종 의료기관의 방문, 호놀룰루 대학의 강좌, 그리고 문화 수업 등 다양한 활동들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새롭고 다양한 체험 및 수업을 통하여 글로벌 인재에 한 걸음 더 나아 갈 수 있는 많은 경험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국내 의료시장과 해외 의료시장의 장단점 및 차이점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2010년 6월 ‘분당차병원 사랑의 메신저 운동’ 우즈베키스탄 의료봉사 참여

분당차병원이 주관하는 ‘분당차병원 사랑의 메신저 운동’ 우즈베키스탄 의료봉사에 보건복지행정학과 학생도 참여하였습니다. 6월 25일부터 7월 1일까지 6박 7일간의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고려인 마을을 찾아 의료봉사활동을 도왔습니다. 우즈베키스탄 의료봉사 기간에 타슈켄트 지역의 아동 보건재단과 고려인 집성촌인 프라우다 지역을 찾아 총 929명의 현지 고려인들을 대상으로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고 프라우다 지역에서는 ‘행복한 아이들 어린이 집’을 방문하여 아이들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교육의 실시와 함께 치약/칫솔 세트를 전달하였습니다. 의료봉사뿐만 아니라 어린이 집의 화단을 꾸며주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자원봉사도 함께 펼쳤습니다.

2009년 11월 싱가폴 보건의료체계 해외 연수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차의과학대학교에서는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인제양성을 목표로 하여 새로운 보건의료체계를 배우기 위해 싱가폴을 4박 5일간 방문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 학과, 학년에서 선별된 인원으로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팀을 이루어 진행하여 리더쉽 향상에 큰 기회가 되었습니다.

2009년 2월 ‘미국차병원’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 참여

2월 9일부터 약 2주간 CHA의과학대학교가 마련한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병원투어 및 환자관리에서부터 고객응대 서비스와 응급관리 시스템 훈련에 참여함은 물론 심장질환을 비롯한 각 진료 과목의 현장 방문과 병원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브리핑과 강의, 현장 학습에 참여하는 등 병원 업무전반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보건행정학과 학생들에게는 미국과 한국의 보험 및 병원의 제도를 비교하기도 하고 마케팅 부문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관찰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9년 1월 WHO(세계보건기구) 연수

21세기 세계 보건의료산업을 주도할 글로벌 리더양성의 일환으로 1월7일부터 일주일간 필리핀 마닐라에 위치한 WHO를 방문하여 각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을 만나 현장업무를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2008년 11월 캄보디아 5박7일 방문기

대학특성화 산업의 일환으로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보건의료산업 분야 전문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캄보디아를 방문했습니다. 이번 캄보디아 방문은 제 3세계의 보건의료체계 유형과 관리 형태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총 7개 기관을 방문하는 5박 7일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08년 1월 WHO(세계보건기구) 방문기

대학에서 수행하고 있는 교육인적자원부 지원 수도권 대학 특성화 사업(생식의학 연구중심의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21세기 의료바이오 산업을 주도할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해외 단기연수 프로그램이 4박6일동안 이루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 학과, 학년의 과대표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글로벌 리더십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